• 2023. 2. 14.

    by. ♡*엔젤보보*♡

    가족 간 계좌이체가 증여세 조사가 될 수 있다는데 혹시 알고 계셨나요? 많은 분들이 생활비나 자금관리를 하면서 가족 간의 계좌이체를 쉽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칫 잘못하게 되면 상속세나 증여세 폭탄 세금을 맞게 되는 억울한 일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족 간의 계좌이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가족간-계좌이체-국세청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 바로 증여 문제가 되는데 세법에서는 직계존비속 간의 금전거래 시 일정 금액 이하일 경우 비과세 대상이 되기에 이를 초과할 경우 과세대상이 된답니다. 

     

     

     

     

     

    가족 간의 증여세란?

     

     

    가족간의 증여세는 국세청에서는 가족 간 금전 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탈세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 금액 이상의 돈이 오고 갈 경우 반드시 신고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이때 주의할 점은 바로 자금 출처 증빙서류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인데 특히 미성년자인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줄 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가족간-계좌이체-국세청가족간-계좌이체-국세청가족간-계좌이체-국세청

     

     

    만 19세까지는 10년 단위로 2천만 원씩 성인이 된 후에는 5천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는데 만일 해당 금액을 초과한다면 과세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가족 간의 계좌이체 왜 조심해야 하나요?

     


    가족간의 계좌이체를 하는 것이 꼭 조심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계좌이체를 하고 난 후 그 돈으로 어떠한 자산을 구입할 경우 증여한 걸로 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족들의 계좌까지도 조회하기도 합니다.

     



    계좌이체 시 아무 생각 없이 한 계좌이체가 가족전체가 세무조사 연결까지 되는 사례들도 발생이 된다 하니 이점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가족간-계좌이체-국세청가족간-계좌이체-국세청가족간-계좌이체-국세청

     

     

     

     

     

     

    문제가 되지 않는 이체가 있다?

     

     

    그건 바로 배우자 간에는 해당이 안 된다 합니다. 왜 그럴까요?배우자는 경제공동체이기 때문에 계좌이체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합니다. 다만 부부간이 함께 경제 활동을 했지만 기본적으로 배우자가 경제활동을 하고 주부님들이 경제활동을 안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배우자에게 무상으로 이체를 했다지만 이체된 금액이 가족 공동으로 사용한 것이 아닌 주부님의 어떠한 개인 자산을 구입하는 데 사용되었다면 이것은 증여가 될 수밖에 없다 하니 참고 바랍니다.

     

     

     

    가족간-계좌이체-국세청가족간-계좌이체-국세청가족간-계좌이체-국세청

     

     

     

     

     

    증여가 아니다는 증명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부모님께 이체하실 때 내 통장 표시에 가전제품 구매받는 분 통장 표시에 [가전제품 구매], [생활비 정산]을 내용 표기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이런 원인으로 이체를 했구나 라는 내용을 제출한다면 증여가 아니라는 증거로 남기실 수 있어요.

     

     

     

    ※ 증여신고를 해야 하는 분들은 확인을 하세요.

     

     

    증여 신고를 해야하는 분들은 이런 분들이에요. 부동산을 많이 소유하시거나 부동산은 처분하기 어렵다 보니 10억 이상의 재산이 있는 분들은 해당되며 부모 자식 간에는 5천만 원까지는 기본 증여세가 나오지 않고 있으며 그리고 10년 내 5천만 원 이상 계좌이체받은 분들은 가급적이면 증여 신고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상대방에게 돈 빌려줄때 객관적인 입증자료!

     

     

    누군가에게 돈을 빌려줬다면 그냥 빌려주는 게 아니라 차용증을 받게 되는데요. 급하게 차용증을 써야 되는데 그 차용증이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될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차용증의 내용은 대략 언제까지 빌려줄지에 대한 날짜가 나와야 하며 그리고 이자는 얼마씩 받을 것인지 이자는 몇일날 받아야 하는지 명확하게 기재가 되어야 하며 실제로 이자를 당연히 입금받아야 합니다.

     

     

     

    ※ 세무조사를 받을때 발생되는 불이익!

     

    세무조사를 받을때 발생되는 불이익은 세무조사를 받게 될 경우 통장의 거래되는 부분들이 노출되기에 본의 아니게 잘못한 거래라든지 세금을 잘 신고했다지만 완벽할 수 없습니다.

     

     

     

    가족간-계좌이체-국세청가족간-계좌이체-국세청가족간-계좌이체-국세청

     

     


    따라서 추가 세금이 나오게 되면 많은 분들이 세무조사에 대해서는 큰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게 되는데요. 마지막으로 조사 대상이 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조사 대상이 될 경우 먼저 본인에게 소명을 하라고 하며 그 돈이 어디에서 나왔는지를 증명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돈에 대해서 소득신고한 적도 없으며 누구에게 받았다고 신고한 적도 없는 경우는 대부분 자산이 있는 부모에게 받은 걸로 보고 증여세를 과세하게 된다 하니 기억해 두시길 바랄게요. 이상 가족 간 계좌이체 시 주의사항과 세무조사를 정리해 봤습니다.